홍보자료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안전한 생활 든든한 복지 안전한 생활 든든한 복지 안전한 생활 든든한 복지 안전한 생활 든든한 복지 안전한 생활 든든한 복지 안전한 생활 든든한 복지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도민의,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사회서비스 도민의,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사회서비스 도민의,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사회서비스 도민의,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사회서비스 도민의,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사회서비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경남 도민과 돌봄을 잇는 선도적 역할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위해 노력합니다.

Gyeongsangnam-do
Public Agency for Social Service
재단소식

홍보자료실
  • 재단소식
  • 홍보자료실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 ‘비대면 스마트 돌봄 서비스’ 본격 시행

작성일 2026-01-16 14:30:00 조회 15 관련링크

AI 돌봄인형 ‘효돌이’로 어르신 말벗∙복약지도∙24시간 안전 확인 등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이 ‘2025년 경남형 AI 온하나(따뜻함+통합) 돌봄Ⅱ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독거노인 등에 지원하는 인공지능(AI) 돌봄로봇 ‘효돌이’.(사진=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이 ‘2025년 경남형 AI 온하나(따뜻함+통합) 돌봄Ⅱ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독거노인 등에 지원하는 인공지능(AI) 돌봄로봇 ‘효돌이’.(사진=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경남통합돌봄지원센터)은 16일 도내 돌봄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돌봄로봇 ‘효돌이’를 보급하며, 24시간 비대면 스마트 돌봄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2025년 경남형 AI 온하나(따뜻함+통합) 돌봄Ⅱ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지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수행기관을 통해 도내 홀몸노인 등 돌봄 사각지대 대상자 11명에게 AI 돌봄로봇을 지원한다.

이날 보급된 ‘효돌이’는 챗GPT(ChatGPT)가 적용된 양방향 자유 대화 기능을 탑재해, 어르신과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반려로봇이다. 

주요 기능은 ▲기상∙취침∙식사∙복약 알림 등 생활 관리 ▲치매 예방 퀴즈와 체조 프로그램 제공 ▲24시간 활동 감지 센서를 통한 응급상황 모니터링(보호자 및 119 연계) 등이 있어, 고독사 예방과 우울감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은 기기의 단순 보급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돌봄 효과를 높이기 위해 철저한 사전 준비를 마쳤다. 

지난 12월16일 수행기관 전담 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 등 15명을 대상으로 기기 기능과 앱 활용법, 모니터링 실습 등을 포함한 직무 교육을 선행했다. 당시 참여자들은 실습 중심의 교육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사업 운영에 만전을 기했다.

이를 바탕으로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은 16일 각 대상자 가정을 직접 찾아가 ‘효돌이’를 설치하고, 어르신 눈높이에 맞춘 1:1 사용법 교육을 진행했다. 

설치 이후에는 전담 복지사와 담당 생활지원사가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어르신의 활동 데이터와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즉각 대응하는 ‘온-오프라인 결합형 안부 확인 체계’를 가동한다.

조철현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 원장은 “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돌봄에 수행 인력의 따뜻한 관심이 더해져 더욱 촘촘한 사회안전망이 구축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스마트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보급되는 효돌이는 향후 약 3년간(~2028년 12월) 대상자 가정에서 24시간 어르신의 곁을 지키며 말벗과 건강 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전글